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다면 구글에 노출될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자신의 블로그 주소와 포스팅이 구글에서 검색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서치 콘솔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글을 발행해도 방문자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은 곧 구글에 자신의 블로그와 포스팅을 알리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아래 순서에 따라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를 꼭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접속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뒤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은 아주 필수적이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접속하며 ‘Google Search Consol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는 문구가 바로 반겨줄 것이다.
속성 유형은 크게 도메인과 URL 접두어로 나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복사하여 URL 접두어에 붙여넣기 – 계속 버튼을 누르면된다.
HTML 태그를 통한 소유권 확인
소유권 확인 과정을 통해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제출하기 전 사이트(블로그)가 자신의 소유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HTML 파일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하여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HTML 태그를 통해 소유권 확인을 진행한다.
HTML 태그 확인 방법
HTML 태그를 통해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메타태그를 통해 사이트 홈페이지에 삽입하여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HTML 확인 순서>
다른 확인 방법 – HTML 태그 클릭 – 메타태그 복사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 – <head> 밑에 붙여넣기 – 적용 클릭 –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 버튼 클릭
확인 버튼을 누르면 ‘소유권이 확인됨’ 이라는 창과 함께 자신의 블로그가 좌측 속성 창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사이트맵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제출해야 할 사이트맵 명은 sitemap.xml과 rss이다.
[구글 사이트맵 제출 순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메뉴 –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사이트맵 URL 입력) – sitemap.xml 및 rss 입력 후 제출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구글에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본인의 포스팅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구글에 의해 노출될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 메뉴
[개요]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실적과 색인생성 범위, 실험, 개선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개요 창이다.
주로 확인하는 부분은 실적과 색인 생성 범위가 될 것이다.
실적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가 얼마나 웹에서 노출되고 클릭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색인 생성범위를 통해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이 구글에 잘 읽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실적]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실적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포스팅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많이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에 몇번째로 게재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실적 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