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전할 때 사이드미러를 올바르게 조정하고 맞추는 것은 시야를 확보하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데에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이드미러의 경우에는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어 사고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이드미러 조정이 중요합니다.
사이드미러를 잘 맞춰두면 차선을 변경하거나 후진으로 주차를 할 때 편하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드미러 맞추는 법
자동차 운전을 시작하기 전 사이드미러를 맞출 때에는 후방 시야를 가능한 넓게 확보하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이드미러는 운전석 기준 창문을 조절하는 버튼 옆에 위치한 사이드미러 버튼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좌측 사이드미러
좌측 사이드미러는 편하게 운전석에 앉아서 바라볼 때 우측 하단 모서리 끝에 운전석 손잡이가 위치하도록 조정해야합니다.
해당 위치에 사이드미러를 맞췄다면 자신의 키와 시야에 맞게 조금씩 상하좌우로 조절하여 왼쪽 2개 차선과 후방 시야가 일부 보이도록 조절합니다.
차체는 살짝 보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후방 시야가 확보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비율은 도로와 하늘의 비율이 3:1이 될 수 있도록 상하를 조절하고 좌우는 뒷차선부터 2개 차선까지 시야가 확보되어야합니다.
우측 사이드미러
우측 사이드미러는 좌측 사이드미러와 반대로 사이드미러 좌측 하단 모서리 끝에 조수석 손잡이가 위치하도록 조정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키와 시야에 맞게 조금씩 상하좌우로 조절해준 뒤 우측 2개 차선과 후방 시야 일부를 확보해야합니다.
사이드미러를 조정할 때 자신의 차량이 너무 많이 보이게 되면 사각지대가 넓어져 차선 변경 시 시야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룸미러 맞추는 법
룸미러는 뒷유리 창이 중앙에 오도록 위치시켜야하며 사람마다 시선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시야에 맞도록 조절하면 됩니다.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뒷유리 전체가 잘 보이게만 맞추면 사이드미러와 함께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조정한 뒤에는 자신의 차체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잘 조정했는지와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가 없는 지 확인한 뒤 도로로 나가시길 바랍니다.
정차한 상태에서는 완벽하게 사이드미러를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하면서 조금씩 사이드미러를 맞춰나가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됐을 때 시동거는 방법 (응급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