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주차된 차량 문을 열다 옆 차량에 문을 부딪히거나 자신의 차량에 찍힌 자국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자동차 문콕 사고라고 부르며 주로 주차장이 협소하거나 차량이 큰 경우 문을 열다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문콕 뺑소니를 당한 경우 대부분 블랙박스가 옆 부분은 촬영하지 않기 때문에 가해자를 잡기 어렵습니다.
자동차 문콕 피해를 당했다면 신고 후 잡는 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문콕 뺑소니
사실 자동차 문콕 사고는 뺑소니 사고가 아닌 ‘물피도주’ 사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뺑소니 사고는 교통사고 후 미조치 현장이탈을 일컫는 용어로 사람이 타고 있는 차량과 사고가 발생해야합니다.
하지만 문콕 사고의 경우 대부분 주차된 차량에 대해 접촉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로 물피도주 사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문콕 사고 증거 자료
자동차 문콕 사고가 발생했다면 4채널 블랙박스인 경우 좌우측 블랙박스 자료를 증거로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변 CCTV를 확인하고 건물 관리실에 요청하여 문콕 사고 여부를 확인하고 증거를 확보해야합니다.
문콕 사고 신고를 위해 가장 좋은 증거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4채널 블랙박스 영상
- 주차장 CCTV 자료
- 건너편 주차차량 블랙박스
위와 같은 증거를 통해 문콕 가해자를 특정할 수 있으며 문콕 사고에 대한 수리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주차 차단기가 있는 주차장 또는 30대 이상의 주차장에서 문콕 사고가 발생했다면 시설에서는 CCTV를 제공하고 가해자 색출에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시설에도 일부 책임이 돌아가기 때문에 영상 제공과 가해자 색출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가해자 잡는 방법
문콕 사고를 증빙할 수 있는 증거 자료를 확보했다면 상대방 차량번호와 문콕 사고 정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과 차량번호를 경찰서에 갖고 가서 도움을 요청한다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상대 측에게 본인 연락처를 건넬 수 있습니다.
또는 아파트 주차장인 경우에는 아파트 관리실을 통해 해당 차주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겠습니다.
문콕 수리 합의금
문콕 수리비용은 파손 부위와 페인트 벗겨짐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경미한 손상의 경우 5만원~10만원 내외 수리가 가능합니다.
만약 페인트가 벗겨졌다면 판금 도색 작업이 수반되기 때문에 최소 30만원 이상 수리비를 생각해야합니다.
이러한 수리비를 대략적으로 책정하거나 수리 업체에 방문하여 견적을 받아보고 상대방과 합의가 가능합니다.
문콕 사고도 보험처리가 가능하지만 100만원 이하 사고의 경우에는 보험 요율 상승을 피하기 위해 가급적 현금 합의를 추천드립니다.
문콕 사고 벌금 과태료
자동차 문콕 사고는 문콕 후 물피도주 한 경우 20만원 이하의 벌금과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승용합차의 경우 13만원, 승용차 12만원, 이륜차 8만원의 벌금이 부과되니 문콕 사고도 엄연히 도로교통법에 따라 처벌이 가능합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고객센터 사고접수 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