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자동차 에어컨을 킬 때 에어컨 바람에서 쉰내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어 에어컨 사용이 꺼려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차량용 에어컨은 자동차를 운행할 때 반드시 필요하기에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면 정말 불편합니다.
차량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공업사나 업체에 방문하지말고 간단한 방법으로 냄새를 제거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나는 이유
자동차 에어컨을 켤 때 불쾌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에어컨 가동 후 적절한 관리를 취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에어컨을 사용한 뒤 바로 시동을 끄게 되면 외부와의 온도차로 인해 에어컨 공조기의 증발기에 습기, 물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조기 내부에 곰팡이나 세균이 생기게 되고 다시 에어컨을 작동할 때 곰팡이와 함께 차량 내부로 바람이 들어와 냄새와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국,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자동차 에어컨 사용 후 바로 시동을 껐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하는 방법
1. 공조기 건조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가장 빨리 제거하는 방법은 공조기 내부에 습기로 인해 발생한 곰팡이, 세균을 열기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번에 완전히 습기와 곰팡이를 제거한다는 생각보다는 수 일에 거쳐 반복하면 냄새를 천천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차량 운행 후 에어컨을 끄고 ‘내기 순환 모드’로 변경합니다.
- 차량 내 에어컨 송풍구를 돌려 모두 닫아줍니다.
- 에어컨 온도를 최대한 높게 설정하고 송풍을 최대로 켜줍니다.
- 최소 3분에서 5분정도 강한 송풍을 통해 공조기를 건조시켜줍니다.
매번 주차 후 강한 송풍을 틀어주면 제일 좋지만 어렵다면 주차 5분 전에는 에어컨 대신 송풍모드를 통해 공조기를 말려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애프터 블로우 장착
애프터 블로우는 시동을 끈 뒤에도 공조기에 팬을 돌려 습기를 완전히 제거시키는 장치로 별도 시공을 통해 장착해야합니다.
자동차에 한번 시공해두면 여름철마다 매번 직접 에어컨 송풍을 통해 건조시키지 않아도 자동으로 습기를 제거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량용 애프터블로우는 대부분 10만원~20만원 이내에 구입 후 시공이 가능하며 보통 신차 구매 시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에어컨 필터는 6개월 또는 10,000Km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하여 오래된 필터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오래 사용하더라도 습기로 인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에바 클리닝
에바클리닝은 에바포레이터(증발기)를 청소하는 방법으로 중고차를 구매했거나 에어컨 냄새가 심한 경우 해볼만한 방법입니다.
에어컨 내부 증발기와 블로우 팬을 청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통 시공 업체를 통해 10만원~15만원 내외에 청소가 가능합니다.
내시경 카메라로 에어컨 내부 부품을 모두 세척하고 청소하기 때문에 효과는 확실하지만 꾸준히 관리해주지 않으면 냄새가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냄새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만 에어컨 냄새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도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가동시켜주고 적절한 환기를 통해 에어컨 냄새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