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카 이용하면 오히려 손해보는 유형 TOP 5

장기렌트카는 개인 사업자나 법인, 개인이 차량을 렌트하여 타는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자동차도 내 것이 아닌 빌려타고 반납하는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소유보다는 렌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면 오히려 손해인 경우가 있는데요, 장기렌트카 계약하면 안되는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추천하지 않는 경우

장기렌트카 장점

1. 연간 키로수 높은 경우

장기렌트는 차량을 최소 2년에서 5년까지 의무적으로 탑승해야하는 계약기간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간 동안은 다른 차량으로 변경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간 키로수가 정해진 약정키로수인 2만km 이상 차량을 운행하는 경우에는 비싼 추가 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만약 연간 운행거리가 2만km를 넘는 경우에는 차라리 중고차를 매매하여 탑승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으로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초기비용이 부족한 경우

장기렌트카를 계약할 때 정해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보증금, 선수금, 무담보 조건을 선택하여 월 납입금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증금은 거치식으로 목돈을 맡기고 렌트료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선수금은 미리 렌트료를 납부하는 방식에 속합니다.

무담보는 말 그대로 어떠한 담보도 들지 않고 차량을 렌탈하기 때문에 가장 높은 월비용을 지출해야합니다.

만약 초기비용이 부족하여 보증금이나 선수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월 렌트료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장기렌트 이용을 비추천합니다.

보증금 및 선수금은 최소 30% 이상 납부하여 월 렌트료를 절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짧은 기간 이용하는 경우

렌트카 승계

장기렌트카를 도중에 계약 파기하는 경우에는 남은 렌트료의 30%를 위약금으로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손해가 매우 막심해집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최소 3년 이상 이용해야만 적절한 비용으로 차량을 렌탈할 수 있어 3년 이하로 차량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비추천드리는 방식입니다.

장기렌트 승계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렌트 계약을 넘길 수 있지만 승계를 구하기 어려울 뿐 더러 승계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 이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기존 보험료가 저렴한 경우

자동차 보험료는 3년을 기준으로 보험 요율이 완전히 초기화됩니다.

가입 후 무사고를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보험료가 하락되지만 도중 장기렌트카를 3년 이상 이용하는 경우 보험요율이 초기화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장기렌트카 이용 후 자차로 넘어가게 되면 다시 초기화된 보험요율을 높여야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지게 됩니다.

만약 3년 계약으로 장기렌트카를 이용하게 된다면 렌트 계약 후 일주일 정도 기존 보험을 유지한 뒤 계약을 해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년 이내 다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할인되어있던 보험 요율이 다시 재적용됩니다.

또한 사고로 인해 보험할증인 붙은 경우에는 이와는 반대로 보험료 정상화를 위해 최소 3년 이후 자가용 보험을 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보험경력을 쌓고 싶은 경우

장기렌트카는 자동차 보험 명의가 본인이 아닌 회사 명의로 등록되기 때문에 본인에게는 자동차 보험 경력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법 개정으로 인해 24년 8월 1일 책임 개시 계약부터는 자동차 보험료 인하 요인에 포함되어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장기렌트카 운전경력 인정, 자동차 보험료 인하 요인에 포함된다.

장기렌트카 추천하는 경우

1. 중고차 대안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장기렌트카를 대안으로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중고차 시장에 중고차량 매물이 늘어나면서 중고가가 시간에 따라 급격하게 하락되기 때문에 중고가 방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후 재판매시 감가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있는 장기렌트카의 경우 탄 만큼만 월 렌트료를 납부하고 반납하면 감가비용을 모두 안을 필요가 없습니다.

2. 보증금 준비

보증금이나 선수금으로 납부할 비용 최소 30% 이상이 준비된 경우 장기렌트카 선수금 및 보증금을 충분히 지급한다면 월 렌트료가 낮아집니다.

충분한 보증금이 있다면 원하는 장기렌트카 견적을 여러 곳 비교해본 뒤 낮은 렌트료를 제공하는 업체를 통해 렌탈해보시길 바랍니다.

3. 승계받는 경우

본인이 원하는 장기렌트 차량을 승계하는 사람이 있다면 승계 지원금을 받고 차량을 승계받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차량 승계 시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합리적인 금액으로 장기렌트 차량을 이용할 수 있을 뿐 더러 승계 지원금도 받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승계 시에는 반드시 차량 상태를 잘 점검하여 반납할 때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