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팔기 위해 알아보다보면 오래된 차는 국내에서 제값을 받지 못하고 폐차되는 경우가 많아 해외로 수출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국산차는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서 고가에 팔리는 차종들이기 때문에 한국 중고차가 국내보다 해외에서 높은 값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인기 있는 중고차 차종은 부품 수급과 수리가 쉬운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 봉고 등이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를 높은 값에 판매하고 싶다면 중고차를 안전하게 수출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수출 방법
중고차를 해외로 수출하는 방법은 먼저 중고차 상태에 따라 수출 가능 여부를 파악해야하며 보통 업체를 통해 수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여러 업체에 자신의 차종과 사진, 차량에 대한 정보를 보내고 수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수출 업체에 문의하면 업체에서 직접 방문하여 차량 검수 후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을 위해서는 자동차 말소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동차 등록증 원부와 신분증 사본을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중고차 검수 후 제시하는 견적금액이 마음에 든다면 매매 계약을 체결하고 수출업체에서 중고차를 탁송으로 수출하게 됩니다.
사실상 개인은 업체를 통해 수출하는 경우 견적 확인 후 매도를 하면 끝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 수출업체에서 선적 및 서류 작업에 대한 수수료로 마진을 남기게 되지만 개인이 수출하기는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업체를 통해 수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고차 수출 추천하는 경우
중고차를 국내에서 중고로 판매하거나 폐차하는 것보다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추천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해외에서 인기 있는 차종에 속하는 경우
- 주행거리가 길거나(20만km이상), 사고이력이 많은 경우
- 폐차 대신 높은 금액을 받고 싶은 경우
- 조기 폐차가 어려운 경유 차량
- 국내에서 인기가 없는 차종인 경우
해외 중고차 시장의 경우에는 주행거리나 연식보다는 실제 차량의 상태나 주행 가능 여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국내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 인기 차종
중고차로 가장 많이 수출되는 인기 차종은 해외 중고차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수급되기 때문에 더 높은 가격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 현대 아반떼
- 중고차 수출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달성하고 있으며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높은 수요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 현대 쏘나타
- 중동 지역에 위치한 리비아나 시리아 등 개발도상국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어두운 색보다는 밝은 흰색 계열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현대 싼타페
- 해외에서 인기 많은 SUV 차종 싼타페는 중남미 국가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고급 SUV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 장단점
장점
1. 국내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높은 가격
해외에서 인기 있는 차종(아반떼, 쏘나타, 봉고 등..)을 수출하는 경우 국내에서 중고차로 판매하는 가격보다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주행거리나 사고이력에 대해 민감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감가가 적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폐차 예정 차량도 판매 가능
국내에서는 중고차로 거래되지 않고 폐차해야할 수준의 차량도 해외에서는 부품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노후 차량이나 사고 차량이라고하더라도 폐차하는 것보다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출 업체를 통한 간편한 거래
개인이 해외 바이어를 만나 차량을 해외로 보내는 과정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업체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수출이 가능합니다.
여러 업체에서 제시하는 견적을 비교하고 가장 높은 가격을 제안하는 업체에게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중고차 수출 업체 사기
간혹 중고차를 수출하는 업체에서 사기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차량을 먼저 받고 견적을 알려준다거나 대금을 절반만 보내고 수리 비용을 청구하는 등의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중고차 수출 사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문해서 차량을 확인하고 견적을 제시하는 업체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인기 차종에 한함
해외에서도 국가별로 인기 있는 차종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요가 적은 비인기 차종은 매매가가 오히려 국내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프라가 중요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아프리카, 동남아, 중동 지역에서 아직 거래가 활발하지 않습니다.
3. 환율 영향을 받음
국내에서 거래하는 것이 아닌 해외로 수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따라 판매금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헤이딜러 제로 이용해본 후기, 감가 줄이는 방법 (아반떼AD 판매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