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로수 상관없이 운전병 보험 할인 받는 방법을 통해 운전병으로 군대를 제대했다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운전병으로 복무했다면 군대 내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 후 차량을 운전하게 되어 전역 후에도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저렴한 금액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군대 내에서 운전했던 키로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병무청 운전경력 인정제도를 통해 키로수가 아닌 운전병 복무 기간에 따라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전병 자동차 보험 할인 적용하기
군 운전경력인정제도 활용
보험개발원과 행정안전부, 병무청이 공동으로 군 운전경력자료 공유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별도의 병적증명서 발급 과정 없이도 경력을 인정받아 할인혜택이 적용됩니다.
원래는 병무청을 통해 병적증명서를 발급받고 보험사에 제출하여 보험사에서 심사를 통과한 뒤 운전경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번거러운 과정이 모두 생략되어 운전병 보험 할인 혜택을 더욱 손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 운전부수 임무를 수행한 사회복무요원의 경우에는 병무청을 통해 병적증명서 발급 후 보험사에 제출해야합니다.)
운전병 군운전경력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자동차 보험 할인]
운전경력 인정 기간
일반 운전병 병사로 전역한 경우 2년 미만을 군 복무하기 때문에 연 단위로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1년 운전경력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병사가 아닌 간부로 군대에서 오랜 기간 복무하여 운전했다면 최대 3년까지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더욱 많은 보험료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대상 | 경력인정 기간 |
일반 병사 (1년 6개월 복무) | 1년 경력 인정 |
부사관 또는 장교 | 최대 3년 경력 인정 |
운전병 보험 할인 적용 방법
운전병 보험료 할인 헤택을 적용하는 방법은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료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군 운전경력 결과조회’ 버튼을 통해 운전경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전병 경력 인정 혜택을 받기 위해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본 결과 ‘DB 동부화재 다이렉트‘를 통해 군 운전경력을 인정받는 것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군 운전 경력 조회 서비스
만약 자신이 운전병으로 복무했거나 관련 보직으로 근무했지만 운전 경력이 얼마나 인정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군 운전 경력 조회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14년 이후에 전역한 육해공 운전병에 대해 병적증명서를 통해 군 운전경력을 포함하여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정부24‘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병적증명서 검색 후 병적증명서 발급 신청
- ‘군경력 및 기타’ 포함 선택 후 발급
-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선택 후 수령
- 민원 신청하기 버튼 클릭 후 군 운전 경력 확인
운전병 보험 할인 금액
운전병 병사로 복무하는 경우 최대 1년 경력을 운전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매년 운전병 출신 병사 3만여명이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산 중형 차량(1598cc) 기준 만 26세가 처음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연간 자동차 보험료는 180만원 대에 달합니다.
하지만 1년 군 운전경력을 인정받는 경우 130만원 대로 떨어져 약 50만원의 운전병 보험 할인 금액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나이대가 높아질수록 자체적으로 보험료가 낮아지기 때문에 운전경력 인정제도를 통한 보험료 할인폭은 낮아지지만 일반적으로 40~50만원 정도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미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운전병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이미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과오납 금액 환급’을 통해 이미 납부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납보험료는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는 이상 보험사에서 자발적으로 돌려주지는 않기 때문에 보험개발원을 통해 직접 신청해야합니다.
- 보험개발원 과납휴면보험금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과납보험료 환급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휴대폰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자신의 군 운전경력을 기재하고 병적증명서를 첨부합니다.
- 환급 대상 심사를 통해 과납보험료를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