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차량을 완속 충전할 때 사용하는 완속어댑터(J1772) 특성상 충전기 손잡이 버튼을 누르고 세게 당기면 충전기가 분리됩니다.
충전기를 강제로 분리하게되면 직접적인 손상이 없더라도 충전 중단 및 어댑터 단자 손상이나 접점 불량, 발열 문제, 배터리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을 운용하고 있다면 완속 충전기 어댑터 뽑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불미스러운 사고를 막으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충전 강제 분리 사고
테슬라 차량 충전 중 어댑터를 임의로 분리하는 강제 뽑힘 사고는 충전이 완료되었거나 일부 이기적인 사용자가 충전기를 강제로 분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강제로 충전기를 분리하게 되면 잠금 해제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힘으로 분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완속충전기는 차량에 꽂혀있는 상태로 충전기만 분리되게 되며 어댑터 손상이나 충전구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테슬라 충전락 어댑터 잠금장치
외부인이 충전 중 플러그를 강제로 분리하는 사고를 방지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충전락을 걸어두고 완속 충전을 하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J1772 어댑터와 충전 커넥터 사이에 장착하는 잠금장치를 사용하면 충전기 버튼을 눌러도 플러그가 분리되지 않습니다.
설치도 간편한 테슬라 충전락은 완속어댑터(J1772)에 먼저 끼운 뒤 충전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고정되어 다른 사람이 강제 분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충전기 강제 분리 대처방법
테슬라 차량은 충전 중 커넥터가 임의로 분리되지 않도록 잠금장치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강제로 충전기를 뽑았거나 시도했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 차량 충전 포트 상태를 점검합니다. 커넥터 및 어댑터에 손상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 어댑터 연결부와 및 파손 여부를 확인합니다.
- 충전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합니다.
- 충전 락과 같은 장치를 설치하여 강제 분리를 방지합니다.
- 강제 분리로 인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cctv 또는 센트리 블랙박스를 확인합니다.
- 경찰서에 재물손괴로 신고하여 수리비를 청구합니다.
강제 분리 후에는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야합니다.
피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테슬라 충전락을 통해 안전하게 완속 충전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워셔액 보충 뿌리는 방법 (쓰면 안되는 워셔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