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혜택 세금 유류세 환급 10가지 혜택[2023]

경차 혜택 정리

국가에서 제공하는 경차 혜택을 통해 자동차세 취등록세 감면 유류세 환급 등 다양한 경차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경차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배기량 1,000cc미만이고 길이와 너비, 높이를 각각 충족해야 경차로서 인정받고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도심이나 시내 주행용으로 적합한 경차는 차량운전이 편하고 높은 연비로 인해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차를 운용한다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경차 혜택 10가지를 알아보고 놓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장기렌트카 경차 가격비교 차종 추천 TOP 4

경차 세금 혜택 10가지

1. 유류세 환급 제도

경차 혜택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유류세 환급 제도는 세대 당 1대 차량에 대해서만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사랑 유류구매 전용카드(신한카드 경차사랑)를 통해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유류 충전시 휘발유 및 경우에 대해 리터당 250원, LPG는 리터당 161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30만원 한도로 환급이 가능하며 유류세 환급을 위해서는 해당 카드를 직접 발급받아 사용해야합니다.

2. 취등록세 감면

자동차를 구입할 때 납부해야하는 취등록세는 차량 취득가액의 7%를 납부해야하지만 경차는 4%만 납부하면 됩니다.

또한 경차 취득세 감면 혜택 상한선은 75만원으로 취등록세(4%)에 대해 75만원 이하라면 납부하지 않습니다.

취등록세가 75만원 이상인 경우 75만원을 제한 나머지 취등록세 금액만 납부하면 됩니다. 이는 중고차량 구매 시에도 혜택이 적용됩니다.

3. 자동차세 할인

매년 지불해야하는 자동차세의 경우 일반 차량(1,000cc 이상)의 경우 cc당 140원에서 많게는 200원을 납부해야합니다.

하지만 경차의 경우 cc당 80원이라는 낮은 금액을 부담하여 저렴하게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기아 모닝 중고차 가격 시세표 알아보기

4. 통행료 할인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거나 출퇴근을 하는 사람이라면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혼잡통행료를 요구하는 터널이나 도로에서도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출퇴근 용도로 이용하는 것도 현명하겠습니다.

5. 주차장 요금 할인

경차의 쏠쏠한 혜택인 공영주차장 요금 50% 할인은 공영 주차장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마음 편하게 주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국 어디에나 위치한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50% 할인된 가격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기아 레이 중고차 가격 시세표 알아보기

6. 공채 매입 면제

구청에 차량을 등록할 대 발생하는 공채 매입 의무를 적용받지 않는 경차는 배기량이나 차급에 따른 공채 매입을 면제 받습니다.

7. 자동차 보험료 할인

경차의 경우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의무 가입에 속하는 ‘책임보험’에 대해 10%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 보험은 배기량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되기 때문에 낮은 배기량을 가진 경차의 경우 보험료가 낮게 책정됩니다.

사회초년생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8. 차량 10부제 면제

차량 공해 및 운행 대수를 낮추기 위해 공공기관에서 운영중인 차량 10부제는 차량 번호판 끝자리에 따라 운행이나 주차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차의 경우 상시 차량 10부제에서 면제되기 때문에 요일에 맞추어 차량을 운행하지 않을 일이 없습니다.

9.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세 면제

경차의 경우 차량에 관련된 세금인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세를 면제받을 수 있어 세금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10. 경차 전용 주차장

공영주차장이나 민간주차장을 돌아다니다보면 바닥에 ‘경차’라는 단어가 적힌 주차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다소 작은 주차공간을 경차 전용 주차장으로 마련한 것으로 경차만 주차할 수 있는 전용 주자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스파크 중고차 가격 시세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