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문콕 수리비 복원 비용 얼마일까?

자동차를 타다보면 피할 수 없는 사소한 사고 중 하나인 문콕 사고는 주차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속합니다.

자동차 문콕을 당했거나 다른 차량에 문콕 피해를 입혔을 때 적절한 보상금액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문콕 수리비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합니다.

자동차 문콕 수리비 복원 비용은 얼마인지 상황별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문콕 사고

자동차 문콕 사고

자동차 문콕 사고는 주차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고로 주차된 상태에서 문을 열면서 옆 차량에 충격을 주게되어 스크래치나 찍힘을 남기게 됩니다.

보통 페인트 벗겨짐 또는 찍힌 자국이 남게되어 미관상 좋지 못한 상태로 남게 되어 상대 차주와 보험 처리를 하거나 합의금을 받고 마무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문콕 수리비

자동차 판금

자동차 문콕을 수리하는 방법은 문콕 부위의 손상 정도에 따라 수리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문콕 사고 발생 시에는 사고 부위에서 다음 세 가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1. 사고 부위에 페인트가 벗겨졌는지?
  2. 철이 찌그러져있는지?
  3. 자동차 뒷휀다 부분인지?

만약 수리 부위가 경미하여 페인트가 벗겨지지 않고 가벼운 찍힘이 발생한 경우에는 덴트를 통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리 부위에 페인트가 벗겨지고 찍힘이 심한 경우에는 판금도색을 통해 해당 부위를 완전히 교체하고 페인트 작업이 필요하여 다소 높은 비용이 청구됩니다.

또한 자동차 도어나 범퍼가 아닌 뒷휀다 부위라면 덴트 복원이 불가하여 판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높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덴트 수리

덴트 수리는 자동차 차체에 발생한 찍힘이나 들어간 손상을 수리하는 방식으로 주로 가벼운 문콕 사고나 돌 튐 사고 등에 자주 활용됩니다.

특수 도구를 활용하여 손상된 판금을 당기거나 밀어내는 방식으로 수리되며 별도의 페인트 작업이 동반되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덴트 수리 비용은 문콕 부위당 5만원~20만원 내외 발생하며 차종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판금 수리

판금 수리는 심한 문콕 사고로 인해 페인트 자체가 벗겨지거나 판금이 드러난 경우 수리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교통사고 시에도 활용합니다.

차체의 찌그러진 부위를 두드리거나 교환하여 원래 모습으로 복원시키고 심한 경우에는 새로운 판금을 용접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당연하게도 차량 색상과 동일한 페인트 작업이 동반되기 때문에 덴트 수리보다 높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판금 수리 비용은 도색과 함께 문콕 수리는 20만원~30만원 발생하며 범위가 넓은 경우 30만원~100만원까지 발생합니다.

문콕 보험 처리

문콕 보험 처리

문콕 사고는 수리 비용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개인 간 합의를 통해 원만한 수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만약 문콕 정도가 심하거나 피해 차량이 고가이고 수리 비용이 100만원을 넘는다면 보험 처리를 통해 보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100만원 이하의 사고에 대해서는 보험료 할증을 피하기 위해 수리 비용을 직접 지불하는 것이 오히려 낫겠습니다.

문콕 사고 예방 방법

자동차 문콕 사고는 일상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이지만 조금만 조심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사고이기도 합니다.

가능한 넓은 공간에 주차하고 옆 차량과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다면 문콕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차량에 문콕 방지 가드를 부착하여 옆 차량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거나 문을 열 때 천천히 열기만해도 문콕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수리비용 무료 견적 비교 앱 TOP 3

자동차 문콕 수리비 합의금 적정 보상 금액

자동차 스크래치 복원 비용 저렴하게 수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