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승계 인수 시 발생하는 장단점 3가지

장기렌트 승계는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던 도중 중도해지 시 발생하는 위약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법에 속합니다.

기존 계약 중인 장기렌트를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해지하는 경우 상당히 많은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렌트 승계를 넘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보통 장기렌트 이용 중 개인적인 사정이나 경제적인 사유로 인해 계약을 이전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렌트를 이용하고자하는 경우 장기렌트 승계 인수를 이용하면 좋은 장점과 단점을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 승계 장점

1. 짧은 약정기간

장기렌트 약정기간

장기렌트 승계를 통해 차량을 계약하는 경우 기존 계약자가 계약한 잔여기간까지만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약정기간이 최소 2년부터 5년까지인 경우가 많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장기렌트 차량을 찾는 경우 짧은 기간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장기렌트카와 동일하게 차량 이용 후 반납 또는 인수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승계 지원금

자동차 지원금

장기렌트 승계의 경우 기존 이용자의 사정으로 인해 장기렌트 계약을 이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자가 갑의 입장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장기렌트 승계 판매자는 승계 조건으로 현금이나 수수료, 렌트료 일부를 지급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차피 장기렌트를 이용해야하는 경우 기존 장기렌트 인수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저금리 매물 존재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코로나 시기로 인해 금리 자체가 상당히 낮아져 고정금리로 계약하는 장기렌트카 또한 월 이용료가 낮은편에 속합니다.

해당 기간에 속하는 장기렌트 차량 중에서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다면 초기 비용과 저렴한 월 이용료로 렌트카를 계약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 승계 단점

1. 직접 차량 검수

신차가 아닌 중고차인 상태로 차량을 넘겨받기 때문에 승계받을 렌트카에 문제가 없는 지 꼼꼼히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성능이나 외적으로 문제가 있는 차량을 인수하게 되면 반납 시 자신이 책임지고 수리해야한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부담을 피하고 싶다면 신차 장기렌트카 견적을 받아보고 가격을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복잡한 절차

일반적인 장기렌트 계약 시 직원의 도움을 통해 편리하게 장기렌트 계약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 승계의 경우 개인 간 거래가 많아 사기에 휘말리거나 준비해야하는 복잡한 서류와 절차 때문에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장기렌트 계약을 위해 서면 작성이 필요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일 시간을 자주 빼야하는 불편함이 잇따릅니다.

3. 불확실한 승계 소요 시간

개인 간 거래의 특성상 판매자의 개인 사정이나 시간을 맞추는 과정에서 완전히 승계가 이루어지기까지 다소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승계를 받는 사람의 심사 결과를 기다리거나 판매자의 시간을 고려한다면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 승계 방법

장기렌트카 승계를 위해서는 잔여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차량과 구매 희망자가 매칭되어야합니다.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자가 보통 구매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기존 이용자가 승계하기 위한 장기렌트카 차량을 등록합니다.
  2. 구매 희망자가 적합한 차량을 검색합니다.
  3. 구매자와 판매자가 상호 간 연락 후 차량을 확인합니다.
  4. 중개 또는 개인 간 거래를 통해 심사를 진행합니다.
  5. 합의서를 작성하고 승계 절차를 진행합니다.

차량 승계 주의사항

장기렌트 차량 승계 시 계약 조건은 변함없이 본 조건과 동일하게 진행되며 계약 전 반드시 실제 차량과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판매되고 있는 차량과 실제 차량이 동일한지 여부를 꼭 확인해야합니다.
  • 추가 지원금 여부를 확인하고 어떻게 지급되는지 확인합니다.
  • 승계 차량의 사고 및 정비 이력을 확인합니다.
  • 차량에 채권이나 보증이 걸려있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승계 수수료 납부 대상을 미리 협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