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 장단점 비교 5가지 총 정리

자동차 리스는 장기렌트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고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에 속합니다.

리스 내에서 크게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장단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 리스란 개인이 차량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금융사, 캐피탈을 차량을 구입 후 고객에게 일정 기간 대여해주는 방식에 속합니다.

금융회사를 통해 빌리는 금융상품에 속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크게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운용리스 : 차량 소유권이 리스사에 있어 취득세, 등록세 등 세금 부담이 없으며 계약 종료 후 차량을 반납해야합니다.
  • 금융리스 : 월 리스료에 차량 구매 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리스 종료 후 차량 소유권이 이용자에게 넘어갑니다.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스 만기 후 차량 소유권이 고객에게 넘어가는지의 여부입니다.

금융리스의 경우에는 계약 종료 후 잔가를 결제하여 차량을 인수하거나 반납 후 새로운 계약이 가능합니다.

운용리스는 계약 종료 후 금융사에 차량을 의무적으로 반납해야합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5가지

1. 적은 초기 비용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면 취득세와 같은 초기 비용이 들지 않아 차량 구매 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보통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납부해야하는 선납금이나 세금에 대한 부담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일반 번호판 사용

리스는 장기렌트와는 다르게 렌터카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하, 허, 호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종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값 비싼 슈퍼카나 고가의 차량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3. 개인 재산 미인정

리스는 개인 소유의 재산이 아닌 금융상품으로 보기 때문에 차량가액에 따른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 인상 걱정이 없습니다.

국가에서 혜택을 받고 있거나 자산이 늘어나면 안되는 경우 장기렌트나 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절세 혜택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명의인 경우에는 업무용 승용차 경비를 연간 1,000만원까지 비과세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800만원까지 감가상각비를 경비 처리할 수 있으며 월 리스료나 자동차세까지도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5. 보험 경력 인정

리스의 경우 장기렌트와는 다르게 개인이 직접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보험 경력이 인정됩니다.

추후 개인 명의 차량을 구매하거나 매년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마다 경력이 인정되어 자동차 보험료가 낮아집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5가지

1. 중도해지 위약금

리스 이용 도중 차량을 이용하지 못하거나 해지해야하는 경우 이용 기간에 따라 높은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 3년 이하 – 40%
  • 2년 이하 – 30%
  • 1년 이하 – 20%
  • 6개월 이하 – 10%
  • 3개월 이하 – 5%

타인에게 승계함으로써 해지 위약금을 없앨 수 있지만 승계 과정이 까다롭고 힘들기 때문에 계약 전 신중하게 생각해야합니다.

2. 주행거리 제한

장기렌트와는 다르게 리스의 경우 최대 연간 3만Km 이내 주행거리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만약 제한된 주행거리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키로당 적게는 200원~300원에서 많게는 500원까지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단, 금융리스를 이용하고 리스 계약 기간 종료 후 차량을 인수하게 된다면 위약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신용점수 영향

법인이 아닌 개인 리스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개인의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리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리스는 금융 상품 중 하나로 부채로 인식되기 때문에 개인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큰 대출을 앞두고 있거나 기 대출이 있다면 신용점수로 인해 리스 심사에서 탈락되거나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연두색 번호판

법인 리스를 통해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 취득가액 8,000만원이 넘어가면 일반 번호판이 아닌 연두색 번호판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합니다.

이는 고가 차량의 법인 구매를 막고 사적 이용을 제재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으로 고액의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다소 눈에 띌 수 있습니다.

5. 개인 보험료 인상

리스는 장기렌트와는 다르게 개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고 운용해야합니다.

이용 도중 사고가 발생하면 개인 보험으로 처리를 하게 되며 사고 처리 시 추후 자동차 보험료 인상, 할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자차부담금만 부담하면 자동차 보험료는 인상되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 번호판 하허호 대신 일반 번호판 쓰는 방법

개인사업자 장기렌트 장단점 비용 처리 절세 효과

신차 장기렌트 리스 선택하는 방법 차이점 장단점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