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장기렌트카 장점 단점 7가지 비교 정리

자동차를 구매하여 구매하는 것 대신 장기렌트카를 통해 빌리는 개념으로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차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경우 개인 또는 사업자(법인)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을 각각 비교하였습니다.

본인의 상황과 경우에 따라 장기렌트카가 오히려 차량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렌트를 고민하고 있다면 정리된 장기렌트 장단점 비교를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장기렌트카 장점 7가지

1. 원하는 차량 출고

장기렌트카 선택

장기렌트 이용자가 구매를 희망하는 차량에 대해 원하는 차량의 등급과 옵션, 색상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차량을 출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차 구매와 동일한 조건으로 구입할 수 있지만 즉시 출고가 필요하거나 더 좋은 조건으로 렌트를 희망하는 경우 재고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구매자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차량을 직접 선택하고 옵션과 등급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보험료 인상 없음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불가피한 사고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보험처리를 하게되면 당연히 보험금액이 인상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경우 본인 명의가 아닌 렌트카 회사 명의로 보험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본인 보험료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자차 손해면책 부담금만 부담하면 바로 보험처리가 가능하며 렌트사에 따라 차량 면책금액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차종면책 금액
국산차10만원~50만원
수입차50만원~100만원

3. 취등록세 면제

장기렌트카 취등록세

자동차를 처음 구입할 때 발생하는 취등록세는 차량 구입가액의 7%로 생각보다 꽤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 본인이 취득하는 것이 아닌 렌트회사가 취득한 후 대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취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초기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적게는 수 백만원에서 고가 차량의 경우 많게는 1,000만원 이상까지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세금 보험료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발생하는 각종 세금에 속하는 자동차세를 포함한 자동차 보험료가 이미 월 납입 금액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개인이 납부하는 세금이나 보험료보다 렌트 회사에서 납부하는 비용이 훨씬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그만큼 저렴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 자동차 관련 세금이나 보험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이용자의 경우 차량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 비용 처리 가능

장기렌트 이용 시 납부하게 되는 월 납입금의 경우 세금 계산서 비용 처리를 통해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의 경우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 처리 혜택은 매년 1,500만원까지 비용 처리를 통해 절세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운행기록부 작성 시 1,500만원 이상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업자의 경우 과세구간 변경을 통한 절세를 위해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신용등급 유지

신용등급 특징

장기렌트와 자주 비교되는 리스 상품의 경우에는 은행사에서 시행하는 금융 상품에 속하여 신용평점과 대출 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렌트카를 통해 빌리는 대여형식의 상품에 속하여 신용등급이나 대출 한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추후 주택 구매나 사업 자금 운용을 위해 대출 계획이 있다면 리스보다는 렌트를 추천드립니다.

7. 부가세 환급 혜택

개인사업자가 9인승 이상 승합차 또는 경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월 렌트료와 차량 유지비에 대한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는 혜택이 제공됩니다.

부가세 혜택의 경우 사업자에 한해 제공되지만 월 납입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매년 부가세 환급을 통해 캐시백이 가능합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5가지

1. 15인승 미만 승합차

장기렌트카는 15인승 미만 승합차에 한해서만 렌트 이용이 가능하며 15인승 이상의 경우에는 리스를 통해 차량을 운용해야합니다.

또한 대형버스나 화물운송 차량이 필요한 경우에도 장기렌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리스로 문의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중도 해지 위약금

장기렌트카의 경우 최소 24개월에서 최대 60개월까지 계약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까지는 렌트카를 무조건 이용해야합니다.

하지만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인해 렌트카를 반납해야한다면 중도 해지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장기렌트 위약금은 남아있는 렌트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시 납입해야합니다.

이용기간위약금 비용
1년 이하36%
2년 이하35%
3년 이하30%
4년 이하25%
5년 이하20%

만약 장기렌트 위약금을 피하고 싶다면 장기렌트 승계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계약을 승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보험 경력 미인정

장기렌트카로 사고 발생 시 보험료에 영향 없이 처리가 가능하지만 본인 명의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보험 경력으로 인정받기가 어렵습니다.

추후 개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운전경력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어 다소 불리한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 장기렌트를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보험 경력 인정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부분이기도 합니다.

보험 경력 인정 받는 방법

본인이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보험 경력을 인정받고 싶다면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를 활용하면 됩니다.

가족이나 형제자매 중 개인 보험을 가입하고 차량을 운용하는 경우 본인과 함께 1인 지정 또는 가족 보험 인정을 통해 보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이용 후 차량 구매 계획이 있다면 위와 같은 방식을 통해 보험 경력 단절을 피할 수 있습니다.

4. 하 허 호 번호판

장기렌트카 번호판

장기렌트카의 가장 큰 특징이자 단점인 번호판을 하 허 호로 사용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장기렌트카 이용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번호판 사용에는 크게 부담감을 느끼는 경우가 적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장기렌트 번호판을 이용하는 것에 있어 꺼려진다면 장기렌트카 선택 여부를 재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5. 연령 제한

장기렌트를 이용하고자하는 경우 연령제한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만 26세 이상 고객에 한해서 렌트 차량을 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업체에 따라 간혹 만 21세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는 장기렌트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지만 납입료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최소 만 26세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